지구환경과학은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으며 지구환경과학분야의 전문가는 경제, 사회의 발전과 함께 국가기관, 연구소, 기업체, 방송국 등 다양한 분야에 필요한 인재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지구환경과학부의 학생들은 학사과정 졸업 후 국내외 대학원에 진학을 하거나 대기업 및 공공기관에 취업을 하는 빈도가 높습니다. 또한, 국내에서 석사, 박사 학위를 취득한 학생들은 국외의 주요 대학교와 연구소에서 연구원 등의 연구경력을 쌓고 국외에 남거나 귀국해 대학 및 관련 연구기관과 기업들에 취업합니다.
국제적 교류가 활발한 지구환경과학의 특성상 박사학위 취득 후에 미국의 NASA, NOAA 등 세계적 연구소 및 관련기관을 비롯하여 지구환경 관련한 국제기구에서 활동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창업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지구환경 문제를 다루는 스타트업 등 벤처기업 창업의 기회도 열려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지구환경과학부에서는 재학생들의 창업과 취업을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창업 기회 지원

서울대학교는 지주회사인 SNU 홀딩스와 투자전문 자회사인 SNU 벤처스를 설립하여 구성원들의 창업을 지원하는 한편, AI 벤처밸리를 캠퍼스 인근에 조성하여 학생들의 4차산업혁명 관련 스타트업 창업에 필요한 인프라를 조성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구환경과학은 대기, 지질, 해양 등 지구 전체를 구성하는 막대한 양의 환경 데이터를 다루는 학문이기 때문에 빅데이터, AI 등 4차산업혁명 시대 주요 산업들의 창업 기회가 풍부한 학문입니다. 따라서, 지구환경과학부도 대학의 움직임에 발맞추어 다양한 대기업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지구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창업을 적극 지원하며, 그와 동시에 학생들에게 창업에 필요한 컴퓨터 프로그래밍, 빅데이터와 관련된 교육을 확대 실시하여 4차산업혁명을 이끌 수 있는 글로벌 인재를 육성할 계획입니다.

WATS 프로그램

학부생이 스스로 진로를 설계하고 미래를 계획할 수 있도록 학부 졸업생과 학부생 간의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WATS(We Are The SEES)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졸업 후 진로에 대한 다양한 직업군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WATS 프로그램에는 학부생들이 직접 기획해 관심 있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졸업생을 초청하는 강연프로그램인 WATS 강연, 졸업생이 근무하는 직장을 방문하여 해당 분야에 대해 심도 있게 알아보고 체험하는 견학프로그램인 찾아가는 WATS 프로그램 이 있습니다. 지구환경과학부는 WATS 프로그램을 통해 일반 기업체에 국한되지 않는 기초과학 분야의 다양한 직업군을 소개하여 구성원들의 진로 선택 기회를 확장하는 한편, 해당 분야를 간접 체험함으로써 진로 탐색을 위한 폭넓은 배경지식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전문가 양성 세미나 프로그램

지구환경과학부에서는 지구환경과학 관련 주요 연구기관에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해 국내·외의 저명한 학자들의 초청강연을 통해 학생들의 연구 분야 진로 선택에 정보를 제공하는 전문가 양성 세미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문가 양성 세미나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연구 분야에 대한 시야를 확장하는 한편 기초과학을 지속적으로 수학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받아 기초과학의 발전을 위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으며, 다른 연구 분야를 접할 기회를 제공받아 창의적인 융합 연구 도출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졸업생 취업기관 - 학사 (2015 ~ 2020)

공공기관 및 공무원
기상청
한국환경공단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철도공사
공무원(환경직 등)
기업체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진에어
대우인터내셔널
현대중공업
현대해상
SK E&S
현대상선
한화
효성
STX에너지
아모레퍼시픽
대림산업
쏠라커넥트
삼성전자
삼성SDS
삼성생명
삼성화재
SBS 보도국
CJ
신한은행
IBK 기업은행
농협
우리은행
동양생명
메리츠화재
이랜드 리테일
롯데마트
Bain&company
현대백화점
망고슬라브
빅펄

졸업생 취업기관 - 대학원 (2015 ~ 2020)

연구기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극지연구소
스크립스 해양연구소
한국해양과학기술진흥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국립기상과학원
미국국가대기연구센터(NCAR)
미국해양대기관리처(NOAA)
미국 기상위성연구소(CIMSS)
APEC 기후센터
국립환경과학원
차세대도시농림융합기상사업단
한국형수치예보모델개발사업단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국방과학연구소
한국기후변화대응전략연구소
한국지질자원연구원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한국원자력연구원
서울대학교 해양연구소
동경대학교
충남대학교 산학협력단
스위스연방공대
공공기관
기상청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석유공사
한국전력공사
한국수출입은행
해군
공군
해군사관학교
기업체
CJ 헬스케어
㈜지오그린21
한국전력기술
LIG Nex1
현대건설
LG상사
LG화학
한국선급
동부제철
대한항공
한화케미칼
삼성종합기술원
코리아나
OCI㈜ 중앙연구소
삼일PWC
지오시스템리서치
Ocean graphic
네오앤비즈
NHN엔터테인먼트
동아사이언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