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현 교수]『남극에 '운명의 날 빙하'가 있다고?』출간 (질문하는 과학)

2022-11-21l 조회수 679
우리 학부의 남성현 교수님께서 2022년 11월 21일 "남극에 ‘운명의 날 빙하’가 있다고?(질문하는 과학)" 도서를 출판하셨습니다.
출간을 축하드리며,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남극에 ‘운명의 날 빙하’가 있다고? - YES24


========================================================

책소개

기후 위기, 지구 환경 오염, 에너지 고갈에서 지구를 구하려면?
결국 희망은 ‘바다’에 있다!

극심한 한파도 결국 바다 때문이라고?
해양이 기후 조절자로 불리게 된 이유는?
대서양 바닷물보다 태평양 바닷물이 덜 짤까?
오리 인형이 세계 곳곳에서 발견된 이유는?
동해를 아는 것이 왜 중요할까?
해양 생물은 기후가 바뀌어도 괜찮을까?

『남극에 ‘운명의 날 빙하’가 있다고?』는 해양이 왜 중요한지, 해양이 어떻게 작동하면서 우리 삶에 영향을 주는지 등을 배울 수 있는 청소년용 과학책이다. 각종 기상 이변으로 인한 피해가 점점 커지는 지금 해양 과학의 중요성은 더욱더 부각되고 있다. 지구 온난화로 증가한 열의 90% 이상을 흡수하는 해양의 과학적 원리를 이해해야만 기후 문제의 본질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전 세계적으로 식량, 에너지 갈등이 점점 커지고 있어 그동안 우주보다도 접근성이 떨어진 심해저 자원에도 관심을 쏟아야 한다. 2021년 유엔은 ‘해양 과학 10년’을 선언하였는데, 그만큼 해양을 과학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인류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꼭 필요함을 알려 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