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지구환경과학부 BK21 PLUS

전체메뉴
 
HOME>학부소개>학부장 인사말

학부장 인사말

지구환경과학부 학부장 School of Earth and Environmental Sciences 김광열

Message

서울대학교의 지구환경과학 연구 • 교육기관인 지구환경과학부(School of Earth and Environmental Science : SEES) 방문을 환영합니다.

지구환경과학부는 대기과학, 지구시스템과학, 해양학 3개 전공으로 이루어져 순수 자연과학에 기초를 두고 지구환경의 전반을 복합적으로 연구하는 다학제적인 성격의 학부입니다. 현재 33분의 전임교원, 연구교수 및 박사후 과정 등 60여분의 연구원, 200명이 넘는 대학원생, 150여명의 학사과정 학생 및 3명의 행정직원, 6명의 조교로 구성되어 있고 우리나라의 지구환경관련 교육과 연구의 중추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지구환경과학은 이름이 말해주듯이 지구의 운동, 환경 및 그들의 변화에 대하여 이해하고 이를 인류복지에 연결하고자 하는 학문으로, 우리가 살아가는 아름답고 소중한 자연을 대상으로 하는 과학이며, 따라서 우리의 삶과 직결되어 있습니다. 우리 주위의 자연이 곧 관측, 조사, 연구의 대상이며, 지구전체가 저희의 실험장입니다. 이를 통하여 자연 속에 나타나는 흥미로운 현상을 발견하고 그 원인을 규명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 가까이는 태풍과 호우, 지진과 화산폭발, 쓰나미 등 우리의 인명과 재산에 직결된 자연재해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인류 복지를 향상하고 우리의 삶을 윤택하게 하는 학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지구온난화는 인류의 흥망에 직결된 문제로 지구환경과학의 중요한 연구대상이기도 합니다. 지구과학은 우리 삶에 가장 가까운 학문이며 순수과학을 기초로 하는 가히 학문의 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전 인류가 몸담고 있는 지구의 여러 환경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하여 지구환경과학부는 지구환경의 구성요소를 종합적으로 분석 및 이해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제적 교육/연구 경향에 발맞추어 지권, 대기권, 수권, 생물권, 빙권에 대한 종합연구와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졸업생들은 국내는 물론 세계 곳곳의 다양한 분야에 진출하여 전문성을 가진 기술인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교수들도 학문에 매진하여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좋은 학문후속 세대를 키우고자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특히 BK 사업단의 성공적인 사업수행은 우리 학부가 국제적인 위상을 갖추는데 결정적인 기여를 하였습니다. 이에 힘입어 지구환경과학부는 단순히 서로 다른 학문 영역이 합쳐진 그런 무기적인 학부가 아니라 학제간의 융복합적인 연구와 교육을 통하여 새롭고 독창적인 학문 영역을 선도하는 유기적인 학부가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런 노력과 비전을 가지고 세계적 수준의 교육 및 연구기관으로 도약할 것입니다.

지구환경과학부에 직접 방문을 하셔서 저희의 교수, 학생들을 만나시고, 열성적인 학문의 현장을 보시고 지구환경과학부의 일원이 된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경험해 보시기를 권합니다. 저희 교육/연구 프로그램에 대하여 더 알기를 원하시는 분들은 서슴지 마시고 이메일이나 전화로 연락을 주십시요[☎ Contact Us]. 여러분들의 끊임없는 성원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